I met a police drone in VR—and hated it

가상현실 공간에서 경찰 드론과 마주친 경험

경찰 드론과 마주쳤을 때 사람들의 반응을 관찰하는 실험이 가상현실에서 실시되었다.

나는 집 근처의 이스트 런던의 아파트 단지 주차장에 서 있다. 날씨가 흐리고 딱히 특이한 점은 보이지 않는다. 그때 소형 드론이 위에서 내려와 내 얼굴 앞을 맴돈다. 드론의 스피커에서 목소리가 울려 퍼진다. 이 지역에서 경찰의 일상적인 검문이 실시되고 있다고 한다.

드론에 장착된 카메라가 내 얼굴을 꿰뚫고 들어올 것 같다. 불편함을 느낀 나는 등을 돌려보지만, 경찰 드론은 마치 열추적 미사일처럼 쫓아온다. 드론은 내게 손을 들라고 하고 얼굴과 몸을 스캔한다. 스캔을 끝내자 다른 곳에 긴급상황이 발생했다며 나를 남기고 떠난다. 

다행스럽게도 내가 경찰 드론과 마주친 것은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상에서였다. 자세히 말하자면, 런던대학교(University College London)와 런던 정치경제대학교(LSE)의 공동 연구진이 진행한 실험의 일부였다. 연구진들은 경찰 드론을 마주쳤을 때 사람들의 반응과 경찰에 대한 신뢰도 증가 혹은 하락 여부를 가상현실 기술을 사용해 연구 중이다. 

내게 경찰 드론과의 만남은 분명 즐겁지 않았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경찰은 사람들의 부정적 반응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막무가내로 관련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  시카고대 로스쿨의 헌법학 교수 아지즈 하크(Aziz Huq)는 “누구도 가상현실 상에서 경찰 드론 기술의 사용이 득보다 실이 더 많을 수 있다는 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참고로 하크 교수는 위 연구에는 참여하지 않았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