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rtion pills via telemedicine: 10 Breakthrough Technologies 2023

원격의료를 통한 임신중절

약물을 통한 임신중절은 점점 보편화되고 있지만 미국 연방대법원이 로 대 웨이드 판결(Roe V. Wade)을 뒤집는 판결을 하자 새로운 긴장이 조성되었다.
  • 주체: 슈와(Choix), 헤이 제인(Hey Jane), 에이드 액세스(Aid Access), 저스트 더 필(Just the Pill), 어보션 온디맨드(Abortion on Demand), 가족계획연맹(Planned Parenthood), 플랜 씨(Plan C)
  • 시기: 현재

미국에서 임신중절에 대한 접근성이 극적으로 줄어들었다. 그렇지만 다른 방향으로 한 가지 큰 변화가 있었다. 그것은 바로 집에서 임신중절 처치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2021년, 미국 식품의약청(FDA)은 팬데믹 기간에 일시적으로 의료진이 환자에게 두 알의 미페프리스톤과 미소프로스톨을 우편으로 보내는 것을 허용했다. 이는 같이 복용할 시 임신중절을 유발할 수 있는 약이다. 몇 년 전, FDA는 이 알약이 임신 초기인 3개월 이내의 임신중절에 안전하고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발견했으며 이 방법은 2020년까지 미국 전체 임신중절의 절반 이상을 차지해왔다. 2021년 말, FDA는 원격의료를 통해 임신중절약을 처방하는 절차를 영구적으로 허용했다.


그로부터 6개월 후, 미국 연방대법원은 임신중절이 더 이상 헌법상의 권리가 아니라는 취지의 판결을 했다. 임신중절을 금지하는 주들이 제정했던 방아쇠 법(trigger laws, 시행이 불가능하지만 상황에 변화가 발생할 경우에 집행 가능성이 있는 법률)이 시행되면서 임신중절용 의약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급증했다. 에이드 액세스와 같은 비영리 단체뿐만 아니라 슈와, 저스트 더 필, 헤이 제인 등 스타트업들도 임신중절을 원하는 여성들을 도울 준비가 되어 있었다. 이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마다 그 절차가 다르지만, 임신중절 자격이 되는 환자들은 일반적으로 환자의 사진이 있는 신분증으로 가입한 이후에 영상 통화, 문자 또는 앱을 통해 의료진과 상담할 수 있다. 의료진이 임신중절용 의약품을 처방해 주면 이들의 플랫폼을 통해 환자에게 배송된다.


약물을 통한 임신중절이 가능해졌다고 모든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니다. 유럽에 본사를 둔 에이드 액세스는 미국 내 주소로 의약품을 배송해 준다. 그러나 우편으로 임신중절 의약품을 배송하는 대부분의 스타트업들은 각 주의 법률을 따라야 한다. 즉, 임신중절을 금지하는 13개 주 또는 의사가 직접 약을 처방하도록 규정한 7개 주에 사는 사람들은 임신중절용 의약품 배송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다른 주에서 의약품을 받아오거나 다른 우편 주소를 사용해야 한다.


그런데도 필요한 사람들이 원격으로 임신중절용 의약품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 단체들은 중요한 시기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그들의 끊임없는 활동은 언제든 해답은 있다는 것을 일깨워 주었다.

*정정: 2023년 1월 FDA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 약국에서 처방전을 보유한 환자에게 임신중절약 지급을 허용할 것이며, 이를 허용하는 주에서 이러한 약물에 대한 접근을 향후 확대하려는 단계라고 발표했다.

미리보기 2회1회

MIT Technology Review 구독을 시작하시면 모든 기사를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