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열되는 중국의 자율주행 기술 경쟁

중국의 전기차 제조사와 AI 기업들이 테슬라의 FSD 같은 자율주행 시스템을 경쟁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중국 소비자에게 이 기술들은 여전히 접근성이 낮으며 현실적이지 않은 상태다.

유튜브에서 차이나드리븐(ChinaDriven)이라는 채널을 운영하는 윌리엄 선딘(William Sundin)은 15분가량의 영상에서 고속도로를 빠져나가 중국의 남부 도시 광저우에서 운전을 시작한다. 아니, 차가 운전을 하게 두었다는 표현이 적절할 것이다. 선딘이 운전석에 앉아 있는 동안 그가 탄 차는 스스로 핸들을 돌리고, 제동하고, 속도를 변경하면서 혼잡한 도시의 거리를 달렸다. 

선딘은 중국의 전기차 모델인 샤오펑(XPeng) G6의 시승 영상에서 “이것은 NOA(Navigation on Autopilot) 기능으로 도시 환경에 맞춰 설계됐다”이라고 언급한다. 이어서 그는 “도시형 NOA는 고속도로 NOA보다 복잡하다. 도시에는 교차로와 신호등, 오토바이, 보행자, 차선을 변경하는 차량 등 시스템이 처리해야 할 것들이 훨씬 많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최종 평가는 어땠을까? 선딘은 샤오펑의 NOA가 완벽하진 않지만 제법 ‘인상적’이며 앞으로 더 많은 발전이 예상된다고 평가했다. 

선딘의 영상은 단순한 제품 리뷰를 넘어 지난해부터 중국 자동차 제조사들 사이에 가속화된 생산 경쟁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 전기차 제조사이든, 자율주행 기술 스타트업이든, 모두가 한 가지 목표에 집중하고 있다. 최대한 이른 시일 내, 더 많은 중국 도시에서 자율주행 서비스를 출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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