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s bigger than a megacity? China’s planned city clusters

도시보다 거대한 ‘클러스터’ 건설하는 중국

중국은 인구가 1억명에 달하는 5개 지역을 도시화 하여 문제 없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목표다.

중국의 도시화는 전례 없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약 20년 전만 해도 중국 인구의 30%만이 도시에 살았다면, 오늘날에는 중국 인구의 60%가 도시에 거주하고 있다. 지난 20년 동안 미국 전체 인구보다 많은 약 4억 명이 도시로 이주했다는 의미다. 이 같은 도시 인구 비율에 도달하는데 유럽은 90년, 미국은 60년이 걸렸다. 그러나 아직도 이러한 ‘도시 이주’ 현상은 끝나지 않았다. 2035년에는 중국 인구의 70%가 도시에 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인구 유입을 수용하기 위해 중국의 도시개발 정책은 개별 도시를 확장하는 것에서 대규모 ‘도시 집단’, 일명 도시 클러스터를 체계적으로 형성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변경하였다. 이 정책이 실행된다면, 각 도시에는 1억 명에 달하는 인구가 거주하게 될 것이며 집단 내의 도시들은 경제, 환경, 정치 부분에서 서로 협력하여 각 지역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것이다.

이어지는 이야기에서는, 이러한 중국의 새로운 전략 기원을 살펴보고 도시 클러스터의 기반 마련에 꼭 필요한 세 가지 부분, 즉 고속 철도 네트워크, 디지털 공공 서비스의 성장 및 지역 환경 관리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대도시의 상승

일부 도시 클러스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유기적으로 형성되었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