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 chief technology officer to CEO

최고기술책임자(CTO)에서 최고경영자(CEO)로

CTO는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비즈니스 민첩성과 성장을 주도하는 기술 리더십을 보여주어야 한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 인사이트
알리바바 클라우드(Alibaba Cloud) 공동 작성

디지털 시대에는 강력한 기술 리더십이 사업 매출 증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기술 전략과 CTO의 능력은 성공적 비즈니스의 핵심이다. CTO는 단순히 기업 기술의 성능 및 비용 효율성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신규 비즈니스 모델 구조와 민첩성을 창출하고, 새로운 기회를 활용하며, 혁신적으로 고객에게 다가가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기업의 전반적 기술 구조는 기업 전체적으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지원하는 플랫폼 형태로 점점 진화하고 있다. 여기에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출시 및 프로세스 디지털화, 분석 및 머신러닝 기능 구축, 고객 및 제 3자와의 통합, 장소에 상관없이 생산적인 작업이 가능한 도구 및 인터넷 연결 제공 등이 포함된다.

코로나19와 피할 수 없는 디지털화

디지털 시대를 헤쳐 나갈 기업 경쟁력은 코로나 바이러스 대유행으로 민낯이 훤히 드러났다. 고객 채널, 공급망, 직원 근무 방식 등 디지털화가 더딘 기업은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인프라 개선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기술 지향 기업은 훨씬 더 쉽게 적응이 가능하다.

유통 분야에서 여러 혁신 사례를 볼 수 있다. 작년 세계 유통 매출은 5.6% 감소할 전망이지만, 전자상거래는 16.5% 증가해 2020년 매출이 3조 9,0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강력한 디지털 채널로 무장한 유통 기업은 성장세를 유지하는 데 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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