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mend your broken pandemic brain

팬데믹으로 쇠약해진 뇌를 회복하는 방법

뇌에도 해로웠던 코로나 시대, 하지만 다행히 우리 뇌는 회복할 수 있다.

광란의 파티가 돌아왔다!* 아니면 적어도 광고주만큼은 사람들이 그렇게 믿기를 바랐던 것 같다. 모두가 마스크를 쓴 탓에 2020년 실적을 완전히 망친 한 껌 회사의 광고이다. 이 광고에서는 사람들이 기다렸다는 듯 뛰쳐나와 길거리에서 서로 끌어안고 공원에서 진한 애정행각을 벌이는 장면으로 팬데믹의 종식을 그렸다.

*역주: 조회수 650만 회를 기록한 ‘엑스트라 껌’ 광고(https://youtu.be/Gxm7Hu-IHJs)

그러나 현실은 이와 조금 다르다. 미국인들은 팬데믹에서 서서히 빠져나오고 있지만, 다시 팬데믹이 번질 수 있다는 두려움이 만연한 분위기다. 코로나로 우리 가족뿐 아니라 우리 지역사회, 직업들 모두 변했다. 우리 뇌 또한 바뀌었다. 우리는 18개월 전과 같을 리 없다.

2020년 겨울 동안, 미국에서 40% 이상이 불안감이나 우울감을 호소했다. 작년에 비해 두 배로 증가한 수치였다. 백신 접종이 이루어지고 코로나19 감염 건수가 감소했던 2021년 6월에는 30%까지 떨어졌지만, 여전히 미국 인구 셋 중 한 명꼴로 정신 건강 문제를 겪고 있다. 진단 가능한 뚜렷한 증상뿐 아니라, 수많은 사람이 건망증, 집중력 저하, 가벼운 몽롱함과 같은 ‘뇌 안개(brain fog, 머릿속이 흐려지는 현상)’ 증상을 경험했다고 말했다.

이제 문제는 이것이다. 우리 뇌가 다시 회복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회복하는 데 도움 될까?

스트레스가 뇌에 미치는 영향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