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build freestanding public restrooms that are clean and safe

깨끗하고 안전한 공중화장실 만드는 방법

화장실은 인간에게 꼭 필요한 공간 중 하나이다. 그러나 거리에서 공중화장실을 찾기는 그다지 쉽지 않다. 미국 오리건주 포틀랜드와 캐나다의 몬트리올에 설치된 공중화장실 모델을 통해 깨끗하고 안전한 공중화장실의 가능성을 살펴봤다.

공중화장실은 인간에게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이지만, 특히 길에서 화장실을 찾는 것이 늘 쉽지만은 않다. 미국 오리건주 포틀랜드나 캐나다의 몬트리올 같은 일부 도시에서는 누구든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공중화장실을 설치하여 화장실을 찾는 사람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포틀랜드에는 20여 개의 ‘포틀랜드 화장실(Portland Loo)’이 도시 여기저기에 산발적으로 설치되어 있으며, 몬트리올 중심부에는 2018년부터 ‘자동 청소 화장실(self-cleaning toilet)’ 4개가 설치되어 있다. 두 화장실에는 어느 정도 기술적인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둘 다 도시 커뮤니티를 조금 더 쾌적하고 위생적으로 만들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파리나 샌프란시스코 같은 다른 도시들도 공중화장실을 운영하고 있지만, 포틀랜드와 몬트리올은 공중화장실을 필수적인 인프라로 여기는 곳이다. ‘포틀랜드 화장실’은 특히 성공적이었는데, 실제로 이 화장실 제조회사는 북아메리카 20여 개 도시에 수십 개의 화장실을 판매하기도 했다. ‘포틀랜드 화장실’은 기술적으로 더 발전된 몬트리올의 화장실 모델, 티맥스(TMAX)보다 훨씬 단순한 디자인을 취하고 있으며 가격도 합리적이다. 그러나 반드시 직접 청소를 해줘야 한다. 몬트리올의 화장실은 사용자가 사용한 후에 자동으로 청소가 이루어지기는 하지만, 그래도 각 화장실을 매일 직원들이 관리해야 한다.

1. 유리섬유로 만든 변기 커버를 사용해 사람들이 추울 때 엉덩이가 커버에 붙는 사태를 방지한다(실제로 이런 일이 많이 발생한다).
2. 날카로운 물품을 버릴 수 있는 상자를 설치할 수 있어서 사용한 바늘 등을 버릴 수 있다.
3. 내부 조명은 움직임에 반응하는 LED 등(채광창도 선택 가능)으로 되어 있다.
4. 화장실 뒤편에 놓인 캐비닛에 청소용 호스와 수도꼭지 등이 들어있다.
태양광 패널
지붕에 설치된 태양광 패널로 전등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으며, 만약의 사태에 대비한 AC전원 시스템도 갖춰져 있다. 하수구 없이도 물을 공급할 수 있는 물탱크도 설치할 수 있다.

포틀랜드 화장실

– 높이 3.23m, 너비 1.83m

– 휠체어 사용 가능

– 내부 거울 없음

– 그라피티 방지 가루로 코팅한 스테인리스 스틸 벽면

– 사용자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면서 내부에 사람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상부의 좁은 창

– 변기에 앉거나 일어설 때 잡을 수 있는 내부 손잡이

– 행인들도 손을 닦을 수 있는 외부 세면대(손 세정제는 내부에 마련되어 있음)

– 설치 및 유지관리 비용 제외한 가격은 약 10만 달러(약 1억 1,800만 원)

– 무게 2.7톤

1. 사용 후 90초가 지나면 자동 청소 시스템이 작동하면서 화장실 칸을 소독한다. 자동으로 막대가 움직이면서 변기 좌석에 소독제를 뿌리고 압축공기를 이용해 건조한다.
2. 자동으로 움직이는 또 다른 막대가 바닥에도 소독제를 뿌리고 고무 롤러로 닦아낸다.
3. 바닥에 무게 감지 센서가 있어서 사람이 있을 때는 자동 청소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으며, 자동 청소 시스템 때문에 화장실 내부에 사람이 갇히는 상황도 방지한다.
4. 변기 옆에 비상 버튼과 화장실 휴지 공급 버튼이 위치해 있다.
외부 전등
외부 전등이 내부 상황을 표시한다. 하얀색은 화장실이 비어 있다는 의미이며, 빨간색은 사용 중, 노란색은 청소 중이라는 의미이다.

몬트리올의 티맥스

– 높이 3m, 너비 1.9m

– 휠체어 사용 가능

– 스테인리스 스틸 거울(깨짐 방지 목적)

– 손상, 화재, 그라피티에 저항성이 있는 레진으로 코팅한 벽면

– 밝은 내부 전등이 포함된 완전히 막힌 구조

– 변기에 앉거나 일어설 때 잡을 수 있는 내부 손잡이

– 물비누통과 핸드 드라이어가 구비된 내부 세면대

– 설치 및 유지관리 비용 제외한 가격은 약 30만 달러(약 3억 5,500만 원)

– 문 옆의 버튼을 누르면 입장 가능하며, 사용 후 15분이 지나면 자동으로 문이 열림

미리보기 3회1회

MIT Technology Review 구독을 시작하시면 모든 기사를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