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tested AI interview tools. Here’s what we found.

AI 면접 툴의 테스트 결과는?

면접에서 독일어만 사용한 지원자가 영어 구사력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경우도 있다.

코로나19 대유행이 시작된 지 1년이 넘은 지금, 수백만 명의 미국인이 일자리를 찾아 나섰다. AI 면접 소프트웨어 업체는 이런 소프트웨어가 많은 지원자 중에서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고르는 데 도움이 된다고 주장한다. 이들 업체는 코로나19 대유행 기간에 매출이 급증했다.

그렇지만 AI 면접 소프트웨어에 대한 수요 증가는 기술의 정확성과 신뢰도에 관한 의문도 함께 불러왔다. 본지 팟캐스트 채널 ‘In Machines We Trust’ 최신 에피소드에서는 AI 면접 소프트웨어 기업의 선두주자 마이인터뷰(MyInterview)와 큐리어스씽(Curious Thing)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다. 실험 결과, 예측 결과와 매칭 점수에서 두 소프트웨어가 차이를 보인 것이 밝혀지면서 이들 소프트웨어의 알고리즘이 정확히 무엇을 평가하는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지원자 파악하기

마이인터뷰 소프트웨어는 Big5 성격 검사(Big Five Personality Test)에서 고려되는 성격을 측정한다. 이 성격 검사는 채용 절차에 많이 사용되는 심리 검사 도구로, 개방성(openness), 성실성(conscientiousness), 외향성(extroversion), 친화성(agreeableness), 정서적 안정성(emotional stability을 평가한다. 큐리어스씽 소프트웨어도 성격 관련 특징을 측정하지만, 다섯 개의 요인 대신 겸손함(humility), 회복탄력성(resilience) 등을 평가한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