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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Tube wants to lure creators away from TikTok with cash, but it won’t say how much

틱톡 대항마 ‘유튜브 쇼츠’로 창작자는 얼마나 큰 수익을 올릴 수 있을까?

유튜브가 숏폼 영상 창작자들과 광고 수익을 배분하겠다고 나섰다. 하지만 정확한 배분 액수에 대해서는 함구했다.

유튜브는 2007년 영상 콘텐츠 시장에서 일대 변화를 일으키는 중대한 결심을 했다. 영상에 붙는 광고 수익의 절반을 창작자들에게 주겠다고 발표한 것이다. 이제 사람들이 단지 취미 생활에 불과한 것으로 여기던 일을 ‘직업’으로 삼을 수 있게 되었다.

그로부터 15년이 지난 지금 미국 내에선 40만 명에 달하는 유튜버들이 주당 평균 40시간씩 일하면서 일반 영상에 붙는 광고 수익의 55%를 가져가고 있다.

이번에 유튜브는 숏폼, 짧은 영상 창작자들을 대상으로 다시 한번 혁명에 나섰다. 그동안 숏폼의 열광적인 인기에도 불구하고 숏폼 영상 창작자들은 유튜브의 광고 수익을 전혀 배분받지 못했다. 그런데 유튜브는 9월 20일 업계 최초로 ‘유튜브 쇼츠(YouTube Shorts)’ 창작자들에게 광고 수익을 나눠주겠다고 발표했다. 유튜브 쇼츠는 2020년 유튜브가 틱톡에 대항하기 위해 내놓은 60초 미만의 짧은 영상 콘텐츠다.

유튜브의 이러한 결정은 경쟁 플랫폼인 틱톡을 겨냥해 더 많은 창작자들을 자사 플랫폼으로 흡수하기 위한 전략으로 해석된다. 현재 틱톡 영상 창작자들은 보통 조회수 1,000회 당 15원이 채 안 되는 적은 돈을 받고 있어 창작자들 사이에서 수익화 구조에 불만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유튜브는 2023년부터 유튜브 쇼츠의 광고 수익을 두 가지 풀(pool), 즉 영상 창작자와 영상 배경음악 저작권자 영역으로 분리하여 배분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대부분의 숏폼 영상들에 이미 저작권이 있는 멜로디가 배경음악으로 삽입되기 때문이다. 쇼츠 창작자들은 창작자 풀에서 45%를 취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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