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ox CEO Aicha Evans on how autonomy will change our habits

자율주행이 우리 생활에 가져올 변화

그리고 우리가 해야 할 일

지난 1년은 아이샤 에번스(Aicha Evans)에게 큰 변화의 해였다. 에번스가 CEO로 있는 자율주행차 업체 주크스(Zoox)가 지난 여름 아마존에 인수된 것이다. 인수가는 12억 달러로 알려졌다. 그리고 지난 12월 주크스가 자율주행차를 공개했다. 공개된 차는 우리가 흔히 알던 차와 크게 달랐다.

공개된 차는 자율주행 택시였다. 외관은 ‘차’보다 최첨단 ‘마차’라는 설명이 적절해 보였다. 승객이 다가오면 양쪽에 달린 슬라이드 유리문이 열린다. 차량 외부 모서리마다 장착된 ‘센서팟(sensor pod)’이 주행을 지원한다. 센서팟은 여러 개의 라이다 및 레이더 모듈과 카메라로 구성된다. 바닥면 밖에 탑재된 전기모터는 최고 75마일(약 120km)의 속도를 낼 수 있다.

처음부터 운전자를 배제하고 설계된 차량이 아직은 많지 않은데, 주크스 택시는 그 중 하나다. 또 에번스에 따르면 이 차는 소유를 할 수도 없다. 주크스는 샌프란시스코, 라스베가스 등 시험 주행이 진행되는 지역에서 앱 기반 호출 서비스를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이 차가 업계와 우리의 이동 방식에 가져올 변화에 대해 에번스와 이야기를 나눴다.

Q: 주크스에 대해 얘기해 달라. 주크스는 AI회사인가? 아니면 로봇회사인가?

A: 주크스는 전기차 및 소프트웨어 분야의 신기술인 AI와 로봇공학을 활용하는 운송업체다. 주크스는 이런 기술들을 동시에 활용하여 교통의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고자 한다.

샌프란시스코 같은 도시는 주택 부족과 기업 유출이라는 문제를 안고 있다. 그런데 부동산의 30%가 온전히 주차장으로 사용되는 상황이다. 샌프란시스코 사람들이 장소를 이동할 때 주크스 차를 탄다면, 그런 주차장 건물을 회사 부지나 주택 또는 공원으로 만들 수 있다. 

회사 입장에서 또 하나 매우 중요한 것은 이 모든 것의 바탕인 센서와 컴퓨터 기술이다. 우리는 늘 ‘차를 만드는 목적’을 질문한다. 오늘날의 승용차는 사람의 운전을 기본으로 설계되고 만들어진다. AI가 쉽고 안전하게 차를 운행할 수 있도록 이 설계와 구성을 바꾸는 것이 우리의 일이다.

“지금은 우리가 어딘가로 직접 가야만 할 수 있는 일이 많지만, 앞으로는 자율주행을 통해 [상품과 서비스가] 우리에게 올 것이다.”

Q: 우리가 직접 운전을 하지 않고, 자율주행이 이루어지면 우리의 삶이 어떻게 달라질까?

A: 앞으로 30~40년 후의 세계는 지금과 아주 다른 모습일 것이다. 우리는 자율주행(Autonomy)이 새로운 물결의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인터넷, PC, 무선통신이 그랬고 스마트폰이 그랬다.

스마트폰은 그렇게 오래된 기술도 아니다. 그런데도 가끔 ‘스마트폰 없이 어떻게 살았지?’하는 생각이 든다. 물론 그 때도 잘 살았지만, 그래도 그런 생각이 든다. 자율주행은 상품과 서비스에서 많은 것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지금은 우리가 어딘가로 직접 가야만 할 수 있는 일이 많지만, 앞으로는 자율주행을 통해 [상품과 서비스가] 우리에게 올 것이다.

Q: 많은 자율주행차의 훈련이 주로 서구 도시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렇게 훈련된 시스템이 다른 지역에서 얼마나 제대로 돌아갈 수 있을까?

A: 수학적 알고리즘은 편향되지 않는다. 그러나 데이터는 편향될 수 있다. 나쁜 데이터 때문이 아니라 데이터가 수집되는 장소 때문이다. 주크스에 관한 한, 현지에서 수집된 데이터세트를 기반으로 한 훈련 없이 어떤 지역에 진출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씀드린다. 그렇지 않고 [어떤 지역에 대해] 머리속으로만 가늠해 보고 진출하면 상황이 매우 복잡해질 수 있다.

우리 업계는 전반적으로 과학에 대한 이해 수준이 높다. 앞으로 어떤 문제가 생길지 투입 단계부터 아는 것이 중요하다. 다양한 배경과 생각을 가진 이들이 함께하면 알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Q: 리더십에 대한 생각이 궁금하다.

A: 계속 달라졌다. 처음에는 그냥 엔지니어에서 시작한다. 그러다가 프로젝트를 가장 잘 아는 사람으로서 주목을 받는다. 점점 발전하고 더 배우기 위해 노력하면서 영향력도 커진다. 그렇지만 혼자 할 수 있는 것과 여럿이 할 수 있는 것을 곧 알게 된다. 혼자서는 딱 그 만큼만 할 수 있을 뿐이다.

리더십은 명령과 통제가 아니다. 리더십에서 중요한 것은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모이게 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목표에 동의하게 할 수 있을까? 그리고 목표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협력해야 할까?’이다.

Q: 팀 구성 측면에서 다양성 문제에 어떻게 접근하나?

결국 우리는 소비자가 사용하는 제품을 만든다. 소비자는 외모와 인종, 성별… 모든 면에서 매우 다양하다. 소비자의 그런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제품을 만들면 결과가 좋을 수 없다.

다양성 측면에서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접근성과 공정성이다. 나는 여성이자 아프리카계 미국인이고 머리카락이 짧다. 그런 나에게 머리카락을 자르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쉽게 말해, 내 머리카락을 자를 기술을 가진 미용사가 많지 않다. 그래서 어느 도시든 처음 가면 ‘MLK 대로(MLK Boulevard, 미국 흑인 인권운동가 마틴 루터 킹 목사의 이름을 딴 도로명)’부터 찾는다. 그런 이름이 붙은 곳에는 어느 미용실이든 내 머리카락을 자를 수 있는 미용사가 있다. 워싱턴 D.C., 오스틴, 포틀랜드 모두 그랬다. 나는 우리 차도 승객이 어디 출신이든 누구나 타고, 경제적 기회를 찾아 어디로든 갈 수 있는 그런 차가 되기를 바란다. 

Q: 당신은 기술 분야에서 고위직에 오른 흑인 여성이다. 흔치 않은 일이다. 어떻게 생각하나?

A: 내가 기술 분야의 고위직에 오른 흑인 여성이라는 사실을 매일 생각하지는 않는다. 경찰이 차를 세우라고 하거나 어처구니없는 일을 당하면 가끔 그렇다는 것을 깨닫기도 한다. 그렇다고 늘 화가 난 상태로 지내고 싶지는 않다. 생산적이지 않다.

다만 나는 스스로를 기회의 상징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내가 보여주는 것이다. 나는 오랜 시간 ‘시스템의 어떤 요인 때문에 내가 흔하지 않은 존재가 되었을까? 어떻게 하면 그것을 무너뜨릴 수 있을까?’ 이런 질문을 스스로에게 했다.

베이 지역에서 열린 레고 로봇 경연대회에 아들과 함께 처음 갔었다. 아들이 주변을 보더니 “와! 나 밖에 없네’하길래, 나는 “아니야, 네가 잘못 본거야”라고 말했다. 그런데 둘러보니 아들의 말이 정말 맞았다. 흑인 남자아이는 아들 밖에 없고, 여자 아이도 몇 명 없었다. 기회의 부재는 바로 우리 앞에 닥친 문제다.

그리고 회사로 돌아와 직원들에게 “레고 로봇 경연대회를 후원할 생각인데, 혹시 멘토 활동에 관심있는 사람이 있는지” 물었다. 나는 기회에 대해 생각한다. 의미 있는, 긍정적 영향력을 미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한다. 

이는 우리나라 전체의 문제다. 벌써 몇 세기 동안 해결되지 않은 문제다. 우리 나라는 특정한 방식으로 건국되고 시작되었다. 따라서 어떤 요소는 좀 추가하고, 어떤 요소는 좀 줄이는 것이 우리가 앞으로 할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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