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is helping treat healthcare as if it’s a supply chain problem

의료 분야에서 맹활약하는 AI

자원이 부족한 국가에서 이제 AI가 효율적인 의료 서비스 제공에 도움을 주고 있다. AI 소프트웨어는 어느 곳에 진료소를 만들지, 인력이나 장비를 어디에 우선적으로 배치할지 등의 문제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면서 환자들이 더 나은 검사와 치료를 받는 데 기여하고 있다.

의료 시스템을 운영하려면 신경 써야 할 일이 매우 많다. 가령 이동식 진료소에서 테스트 키트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것들을 말 그대로 ‘적시 적소’에 배치해야 한다. 이는 자원이 부족하고 풍토병을 겪는 가난한 나라에서는 감당하기 버거운 일이다.

그러자 세계적인 의료 기관들이 이들 국가에 도움을 주기 위해 나섰다. 가난한 국가들이 인공지능(AI) 공급망 관리 도구를 사용해서 국민들이 더 쉽게 검사와 치료를 받을 수 있게 해주고 있는 것이다.

의료 기관들은 AI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 어디에 새로운 진료소를 세울지, 장비와 인력을 어떻게 할당할지, 어떤 지출을 우선시할지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그리고 이 소프트웨어는 곧 미국에서도 의료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데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가 2017년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중저소득 국가에서 에이즈(HIV), 결핵, 말라리아 같은 풍토병 진단에 필요한 장비나 인력을 보유하고 있는 시설은 진료소 중 1%, 병원 중 14%에 불과하다. 2021년에 의학 저널 <랜싯(Lancet)>이 설립한 한 위원회는 전 세계 인구의 절반 가까이가 의료시설에서 검사를 받는 데 어려움이 있거나 아예 검사를 받을 수 없다고 결론 내렸다. 검사를 받을 수 있다고 해도 결과가 정확하지 않거나, 결과가 너무 늦게 나와서 치료 받을 수 없는 경우도 많다는 설명이다.

공급망 문제에서 찾은 해결책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