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HL, 디지털 혁명으로 공급망 리스크를 줄이다

도이치 포스트 DHL 서플라이체인(이하 DHL 서플라이체인)은 AI 기반 기술 혁신을 통해 공급망을 최적화하고 더 나은 고객 서비스를 제공한다.

공급망의 디지털화는 매우 빠른 속도로 다양한 분야에서 일어나고 있다. 차세대 로봇 및 자율 주행 차량 같은 물리적 기술은 빅데이터 분석, 센서, 블록체인, 가상 애플리케이션과 통합되는 추세다. 맥킨지(Mckinsey) 보고서에 따르면 공급망을 디지털화한 기업은 연간 성장률 3.2%, 연간 수익 성장률 2.3%를 보였다. DHL 서플라이체인은 2013년부터 물류 트렌드 레이더를 가동하고 기술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해왔다. 지난 AI Summit Seoul 2022 발제자로 나선 DHL 서플라이체인 데이터 애널리틱스 글로벌 총괄 부사장 크리스토프 테이즈(Christophe Theys, 이하 크리스토프 테이즈)는 “우리는 왜 AI 기술을 이용하고 디지털화할까?”라는 질문을 던지면서 4가지 이유를 들었다.

첫째, 팬데믹으로 인한 혼란에 대비해 체인 구축의 회복력을 확보하는 건 경쟁력을 확보하는 길이다.

둘째, 탄소 중립적인 체인 구축이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다.

셋째, 소비자들이 기대하는 배송 기한을 맞추기 위해서는 속도 개선이 필수적이다.

넷째, 물량이 많아지는 시기에 확대했다가 원래대로 돌아오는 유연성을 갖추는 것이 중요해졌다.

DHL 서플라이체인은 AI 기술을 활용해 자동화뿐만 아니라 공급망 관리와 추적, 제품의 이동, 재고, 물류 관리 및 데이터 분석을 통해 병목 현상과 비효율적인 업무를 파악하고 개선하고 있다.

DHL의 물류 트렌드 레이더 6.0
(출처: DHL)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