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de the software that will become the next battle front in US-China chip war

미·중 반도체 전쟁 새로운 국면 진입…EDA 수출 금지의 파장은?

미국이 반도체 설계에 사용되는 EDA 소프트웨어 수출을 제한하는 쪽으로 움직이고 있다. EDA 소프트웨어란 무엇이며, 미국의 수출 제한이 중국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알아봤다.

컴퓨터 칩을 수작업으로 설계하던 시대는 이미 오래전에 끝났다. 1970년대에만 해도 칩에는 수천 개의 트랜지스터가 탑재되어 있었으나 현재는 1,000억 개 이상의 트랜지스터가 탑재되어 있어 수작업으로 칩을 설계하는 게 불가능해졌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EDA 소프트웨어’라고 불리는 ‘전자설계자동화(electronic design automation) 소프트웨어’다. EDA 소프트웨어는 전기 공학자들이 이전보다 더 복잡해진 칩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툴의 총칭이다.

EDA 소프트웨어는 이제 중국과 미국 사이에 벌어지고 있는 ‘기술 무역 전쟁’의 최신 전선을 형성하고 있다. 8월 12일 미국 상무부는 특정 EDA 툴에 대한 다자간 수출 규제를 발표하며 중국을 비롯해 특히 전통적으로 미국의 동맹국이 아닌 150여 개 국가가 특별한 허가를 받지 않는 경우 EDA 툴에 접근할 수 없게 차단했다.

EDA 소프트웨어는 반도체 공급망에서 작지만 필수적인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데, 서양 3개 사가 이 시장을 독점하고 있다. 따라서 미국이 7월 반도체 생산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또 하나의 도구인 리소그래피(lithography) 장비의 수출 제한을 요청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EDA 소프트웨어와 관련해서도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 그렇다면 EDA 산업은 어떻게 해서 미국 중심의 산업이 되었을까? 그리고 중국이 자체적인 대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EDA란 무엇인가?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