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s heat probe has failed on Mars. Is the mission a failure?

NASA 인사이트의 화성 미션은 실패인가?

NASA의 인사이트호는 지열 측정 장비를 화성 땅 속에 설치하는 작업을 중단할 예정이다. 2년 간 시도했으나 성과를 거두지 못 했기 때문이다.

NASA의 화성 착륙선 인사이트(InSight)호는 2년 간 화성 표면에 자리를 잡고, 지열 측정 장비를 설치하기 위해 땅속 5미터까지 파 내려가려고 시도해 왔다. 이 장비는 화성의 온도를 측정해 화성 내부의 열활동(thermal activity)과 지질에 대한 과학적 자료를 확보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러나 인사이트는 목표를 거의 이루지 못 했다. 지난 1월 14일, NASA는 지열 측정 장비를 화성 지하에 설치하려는 모든 시도를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두더지’라는 별칭으로 불린 이 탐사 장비는 망치질 동작으로 굴착하도록 설계되었다. 그러나 임무를 시작한 지 한 달 만에, 겨우 35㎝쯤 땅을 판 뒤 꼼짝 못하게 되었다. 그 이후로 NASA는 두더지 장비가 흙먼지를 덜어내고 굴착 작업을 재개할 수 있도록 인사이트의 로봇 팔로 이 장비를 내리누르는 등 해결책을 찾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시도해왔다.

하지만 전혀 소용이 없었다. 화성의 토양은 예상 밖으로 뭉치기가 쉬워 두더지 장비가 깊이 파고 들어가는 데 필요한 마찰력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최근 지상팀 인원들은 인사이트의 로봇 팔을 이용해 장비 위에 흙을 퍼 올림으로써 두더지 장비를 단단히 잡아주면서 마찰력을 높이는 최후의 방법을 고안해 냈다. 이들은 1월 9일, 500번의 망치질을 시도했으나 아무런 진전도 없었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