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stop AI from recognizing your face in selfies

인공지능이 우리 얼굴 인식 못 하게 막아라

안면인식 시스템이 사람들의 개인 사진으로 훈련하지 못하게 방해하는 프라이버시 보호 도구가 잇달아 개발되고 있다.

인터넷에 개인 사진을 올리는 것은 될 대로 되라는 식의 느낌을 준다. 누가 이 사진을 이용할까? 이 사진으로 무엇을 할까? 어떤 머신러닝 알고리즘이 이 사진으로 훈련을 할까?

클리어뷰 AI(Clearview AI)는 이미 미국 사법기관에 안면인식 도구를 제공했다.  온라인 상에서 긁어 모은 수백만 명의 사진으로 훈련된 시스템이었다. 그러나 그것은 시작에 불과했다. 이제 기본적인 코딩 기술을 보유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안면인식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은 성희롱과 인종 차별에서부터 정치적 억압과 종교적 박해까지 모든 분야에서 기술을 오남용할 가능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는 의미이다.

많은 AI 연구원들이 AI가 개인 데이터로 학습할 수 없도록 하는 방법을 개발하고 있다. 가장 최근 개발된 방법 중 두 가지가 유명 인공지능 컨퍼런스 ICLR(International Conference on Learning Representations)에서 소개될 예정이다.

시카고대학의 에밀리 웽어(Emily Wenger)는 “나는 사람들이 나에게서 가져가선 안 될 것을 가져가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라고 말한다. 웽어는 지난 여름 동료 연구진과 함께 이 분야 최초의 도구 중 하나인 포크스(Fawkes)를 개발했다.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비슷한 생각을 했을 것이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