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you don’t really know what you know

당신이 안다고 생각하는 그것, 정말 아는 것 맞나요?

세계 최대 규모의 과학 실험 프로젝트인 LIGO는 우리에게 무언가를 안다는 것이 실제로 어떤 의미인지 재검토해야 하는 이유를 보여준다.

지난 7월, 루이지애나대학(Louisiana State University) 과 칼텍(Caltech)에서 물리학을 가르치는 조셉 지에이미(Joseph Giaime) 교수는 내게 세계에서 가장 복잡하고 정교한 과학 실험 시설을 견학시켜 주었다. 그의 아이패드에 설치된 화상회의 앱 줌을 통해 보긴 했지만 말이다. 그는 루이지애나와 워싱턴 주에 있는 초거대 물리학 협업 연구 시설 LIGO의 중앙통제실을 보여주었다. 2015년 LIGO는 13억광년 떨어진 2개의 블랙홀이 충돌하며 발생한 중력파를 최초로 감지했다.

약 30대의 대형 모니터가 LIGO의 상태를 다양한 각도로 보여주었다. 이 시스템은 수만 개의 데이터 채널을 실시간 모니터링한다. 스크린들은 광학 장치에서 산란되는 빛의 상태를 보여주었고, 데이터 차트는 지진 활동과 인간의 움직임으로 발생하는 기기의 진동을 나타냈다.

내가 방문한 이 정교한 시설에서는 여러 과학 분야의 전문가 수백명이 함께 일하고 있다. 그들이 해답을 찾는 질문은 일견 단순해 보인다. 무언가를 안다는 것이 도대체 무슨 의미인가? 우리가 가진 지식 대부분이 다른 사람이 제공한 증거와 논리에 의존하는 것이라면, 우리는 얼마나 제대로 세상을 이해할 수 있는가?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