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Twitter accounts that impersonate Chinese celebrities for clout and cash
중국 유명인을 사칭하는 트위터 계정이 늘고 있다
‘콘텐츠 팜’ 운영자들은 실존하는 유명인의 이름을 빌려 정치적으로 민감한 사안들을 비판하는 글을 게시하며 수십만 명의 팔로어를 거느리고 있다.
거침없이 의견을 쏟아내는 중국 지식인이나 유명인 행세를 하는 트위터 계정이 늘고 있다. 해당 계정의 게시물들은 흔히 중국 정부를 비판하며 대부분 허위 계정임이 발각되기 전까지 수십만 명의 팔로어를 얻는 데 성공한다.
트위터는 2009년 중국에서 사용이 금지되었지만, 최근 몇 년 사이 가상 사설 통신망(VPN)을 사용하여 트위터에 접근하는 중국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중국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조치에 대한 반발 시위를 하는 동안 필자가 트위터 계정을 통해 시위 상황을 중계했던 것처럼 트위터는 때때로 중요한 정보 공급원의 역할을 하지만, 스팸, 사기 및 높은 조회수만을 노리고 질 낮은 콘텐츠를 양산하는 콘텐츠 팜(content farm)이 가득한 장소로 전락하기도 한다.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한 후 콘텐츠 중재 기능을 완화하면서 트위터 내 상황은 계속 악화했다.
하지만 올해에는 ‘트위터를 사용하지 않는 중국 유명인 사칭 계정’이라는 새로운 추세가 목격되고 있다.
2019년부터 트위터를 사용해 온 중국계 미국인 유튜버 에드거 루(Edgar Lu)는 지난해 말 처음으로 트위터에 유명인을 사칭하는 계정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는 형법에 대한 강의로 전국에 수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는 중국의 법학 교수 뤄 시양(Luo Xiang)을 사칭하는 신규 계정을 보았다. 지식과 도덕적 원칙을 전파하는 뤄 교수는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소셜 미디어에서는 종종 정의의 상징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