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he pandemic is fueling the tech industry’s union push

코로나가 가속화시킨 기술 노동자들의 반란?

앨라배마주의 아마존 물류창고에서 노동조합 결성을 위한 투표가 진행되었다. 이는 기술직 근로자의 조직적 노동 운동의 시작이라고 노동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근대사에서 가장 큰 이목을 끈 노조설립 관련 마지막 투표가 3월 29일 월요일에 진행되었으며, 투표 결과가 곧 나온다.

※ 투표 결과는 부결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이 노조설립 운동은 기술노동자 현실의 민낯을 드러내는 계기가 되었다.

미국 앨라배마주 베서머에 소재한 아마존 물류 센터 직원 6000여 명이 ‘소매·도매·백화점 노조 연맹(RWDSU)’ 가입 여부를 두고 진행된 투표는 ‘미식 축구 대표노동 조합(National Football Players Players Association)’에서부터 조 바이든 대통령과 딥페이크 ‘앰배서더’에 이르기까지 각지의 반응을 얻었다. 한편 아마존은 점차 더 공격적인 방식으로 노조에 맞서며 공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왜 베서머일까? 그리고 왜 지금일까? 앨라배마주 물류 센터는 새 건물이나 다름없다. 그 센터는 작년 이맘때 개장했는데, 월마트에 이어 미국에서 두 번째로 큰 민간 기업이자, 전자 상거래 대기업인 아마존이 코로나 19 대유행 시기의 대량 고용 창출의 일환으로, 2020년에만 전 세계에서 40만 명의 신규 직원을 채용한 것이다.

하지만 노조 결성 운동을 지지하는 직원들은 그 같은 성장 과정에서 노동자들이 존엄성을 희생당했다고 말한다. “아마존 물류 센터 일은 만만치 않습니다. 교대 시간이 길어요. 작업 속도도 굉장히 빠르고요. 일거수일투족을 관찰하고 감시합니다. 그저 노동자를 하나의 기계로 취급하는 기분이 들죠.” 지난달 의회 청문회에서 노동조합 조직책인 제니퍼 베이츠가 한 말이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들은 비단 베서머의 물류 센터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오랜 세월 아마존은 끝없는 감시와 혹독한 작업 현장 등 비인간적 근무 환경으로 악명이 높았다. 일부 직원(베서머는 아니었지만)은 페트병에 소변을 보아야 했을 정도다. (아마존은 이러한 주장에 대해 비난하는 트윗을 올리며 부인했고, 즉시 반박당하고는 결국 사과했다.)

많은 경우 알고리즘 기반 의사 결정으로 지시를 받는 근로자들은 언제든, 심지어 컴퓨터에게 해고를 당할 수 있다. 또한 이번 팬데믹 기간 동안 물류 센터 직원들은 2020년 기록적인 수익을 올린 회사가 코로나 19 보호 장구 제공에 미흡했다며 추가적 우려를 표했다. 유색 인종은 창고 노동자로 더 많은 수가 배치되며 코로나 19의 영향을 훨씬 더 많이 받는다. 노조 위원회는 베서머 창고 직원 중 약 85%가 흑인이라고 추정했다.

불공정한 근로 조건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에 아마존은 자사가 직원에 지급하는 임금이 현지 지역 기업들보다 더 높다고 강조했다. 본 기사가 발행된 후 MIT 테크놀로지 리뷰에 보낸 성명에서 아마존 대변인은 이렇게 말했다. “우리 직원들은 진실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 회사는 15달러가 넘는 시급, 근무 시작일부터 의료 보험 보장, 그리고 안전하고 차별 없는 작업 환경을 제공합니다. 회사는 전 직원에게 투표를 격려했고, 며칠 안에 답을 듣게 될 것입니다.”

앨라배마주의 최저임금은 시간당 7달러 25센트다. 그러나 노동통계국 자료에 따르면 베서머가 위치한 버밍엄의 중간 시급은 아마존 평균 임금보다 3달러 높다.

‘콜렉티브 액션 인 테크(Collective Action in Tech)’는 기술 분야 노동조합과 노동 관련 운동을 기록한 사이트다. 우리는 해당 사이트 조직자 세 명에게 베서머에서 진행하는 투표가 어떤 의미인지, 그리고 기술 산업 내 노동운동이라는 더 큰 움직임에는 어떻게 부합하는지 물어봤다.

벤 타노프는 기술직 근로자이며 <로직 (Logic)>이라는 잡지의 공동 창간자다. 나탈리야 네즈베츠카야는 UC 버클리 대학에서 사회학 박사 과정을 밟고 있는 학생이자 기술, 노동, 디지털 윤리에 중점을 둔 제인 패밀리 연구소(Jain Family Institute)의 선임 연구원이다. 또 클라리사 레드와인(Clarissa Redwine)은 킥스타터(Kickstarter) 노조 설립을 도운 조직원으로 현재 뉴욕대학 선임 연구원이다.

질문: ‘기술 노동자’(tech worker)란 누구인가요? 어떤 뜻인지? 그리고 왜 중요한가요?

타노프: ‘기술 노동자’는 광범위한 의미의 용어입니다. 직접 고용되었든 하청업체이든 소위 기술직이든 화이트칼라 직종이든 또는 서비스직이든 창고직이든 어떤 역할을 맡든 기술 회사에 노동력을 기여하는 사람이라면 모두 기술 노동자로 보아야 합니다.

테크 워커스 콜리션(Tech Workers Coalition)’같은 조직들이 그 용어를 처음 홍보했을 때 상대적으로 특권층인 기술 노동자, 소위 ‘기술적 역할’을 하는 사람들이 창의적 일을 하는 사람이나 기업가, 기업의 가족, 또는 스스로 규정한 신원을 칭하는 것이 아니라 노동자라는 주장은 굉장히 급진적인 아이디어였습니다.

질문: 현대의 기술 노동자 조직화 현황은 어떻습니까?

네즈베츠카야: 2017년에서 2019년 사이 우리 연구소 아카이브에 기록된 노동자 조직화 횟수는 매년 3배씩 증가했습니다. 2020년은 다시 한 번 기록적인 해였습니다. 그리고 그 숫자의 규모를 보면 이런 일이 조직적으로 일어나고 있으며, 기술 작업장에서 노동자들의 조직화 활동이 활발해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레드와인: 이처럼 노동자 조직 활동이 늘어난 데는 몇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하나는 미국의 정치 풍토이고, 또 하나는 기술이 하나의 산업으로서 성장하면서 일어난 현상입니다.

근로자들이 조금 더 전통적이고 덜 스타트업스러운 작업 현장과 구조에 투입되면 이러한 작업 현장의 권력 구조는 조금 더 정형화되고 이해하기 쉬워집니다. 그리고 기술직 종사자 상당수가 이 시스템을 점차 더 인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타노프: 기술 산업 역사에서 비슷한 선례가 많았습니다. 실리콘 밸리가 마이크로 칩을 제조하던 공업 지대였을 때 실리콘 밸리 생산직 근로자들은 저임금과 유독성 물질에 노출되는 근로 환경에 항의하려고 수차례 조직을 구성했습니다. 1970-1980년대 IBM 근로자들은 회사가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극단적 인종 차별 정책 및 제도 문제에 개입하는 데 항의하기 위해 조직을 구성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버그 테스터들은 낮은 임금과 열악한 근무 환경에 항의하려고 조직을 구성했고요.

질문: 그렇다면 베서머의 노조 결성 운동은 이 큰 그림에 어떻게 부합할까요?

네즈베츠카야: 우리는 노동자를 하청업자, 임시직 근로자, 육체노동자를 포함한 불안정한 근로자와 대개 직접 고용되는 사무직, 즉 덜 불안정한 근로자 이렇게 두 부류로 나눕니다.

대개는 불안정한 근로자들이 노동조합을 결성하는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2020년에는 그러한 조직 활동 대부분이 코로나 대유행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다수의 사무직 직원들은 재택 근무를 지속할 수 있었던 반면, 차량 공유 서비스 운전자나 배달원, 창고 노동자들은 계속해서 직장에 출근해 엄청난 위험 환경에 노출되어야 했기 때문이죠.

2020년에 아마존 직원들은 40번의 조직 활동을 했는데, 대부분 창고 직원들이 주도한 활동이었습니다. 2020년은 아마존 직원들 사이 적극적이고 전면적인 조직화 행동이 다수 이루어진 해였습니다. 다른 물류 센터에서 일하는 동료들을 만나 공통적으로 어떤 문제가 있는지 파악하기도 했고요. 베서머 투표는 어떻게 보면 지난 몇 년간 있었던 여러 조직화 행동이 정점을 찍은 사건처럼 보였지만, 사실은 코로나 19가 창고 노동자들이 겪는 여러 문제에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질문: 그래서 베서머에 많은 관심이 쏠리는 것인가요?

레드와인: 아마존은 기술 분야에서 가장 주도적이며 영향력 있는 기업입니다. 또한 아마존에서 가장 부당한 대우를 받는 노동자들이 노동조합 형성을 위한 운동을 주도하고 있다는 상황 자체가 궁극적으로 약자들의 이야기여서 사람들은 그저 이번 도미노 하나가 쓰러지면서 나머지 도미노도 뒤이어 쓰러지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봅니다.

타노프: 국내 모든 노동조합 관계자들이 아주 큰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는데, 이는 지난 수십 년 간 노동 운동이 감소해 왔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노동조합 운동에 관여된 사람들이 베서머의 승리가 마침내 대세가 역전되기 시작했음을 알려주는 신호가 되길 희망하고 있다고 봅니다.

네즈베츠카야: 2000년부터 아마존에서는 노동조합 설립을 위한 시도가 있었습니다. 수십 년 동안 투쟁한 것이지요. 단 한 군데라고 하더라도 두 번째로 큰 작업장이 성공적으로 노조를 결성한다는 것은 대단히 의미 있는 움직임이 될 겁니다.

질문: 국내 나머지 지역에도 더 큰 영향을 미칠까요?

타노프: 이번에 승리하면 다른 사업장에서의 노조 설립에도 불을 지피리라 희망합니다. 왜냐하면 승리의 기세를 확산하지 못하면 입장을 고수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베서머는 끝이 아니라 시작이 되어야 합니다.

질문: 그 말은 노동조합 결성 시도가 성공적이라는 말처럼 들리는데요. 만약 실패하면 어떻게 되나요?

타노프: 글쎄요, 이런 문제에서 이기기란 상당히 어렵습니다. 특히 아마존 같은 회사를 상대로요. 승리가 어려운 이유 중 하나는 뉴딜 정책에 우익이 반발하고 반공산주의가 떠오르던 40년대 후반부터 솔직히 미국 노동법이 노동 조직에 굉장히 비우호적이었기 때문입니다.

하원이 통과시킨 ‘노동 조직 권리 보호법(Pro Act)’처럼 노동법 강화를 위한 법안들이 나온 상태이고, 여러 단체들이 상원 통과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Q: 육체노동자인 블루칼라와 사무직인 화이트칼라 기술직 노동자가 과거에 서로에게 어떻게 배웠는지 글을 쓰신 적이 있는데요. 베서머를 통해 기술 노동자들이 얻을 교훈이 있을까요?

타노프: 화이트칼라라고 경영진의 보복에서 안전한 건 아닙니다. ‘기후 정의를 위한 아마존 근로자들(Amazon Employees for Climate Justice)’이 목격했듯이 집단행동을 단속하는 경영진의 기본 전술은 화이트칼라든 블루칼라든 직접 고용이든 하청업체든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레드와인: 사람들은 아마존의 난폭한 보복 방식을 지켜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술 노동자들은 아마존이 창고 앞 정지 신호등 패턴을 바꾸고 수상한 우편 투표함을 설치하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자신들이 집단 권력을 갖는 걸 어떻게든 막으려고 회사가 어떤 짓을 할지 알게 되죠. 그 점에서 배울 점이 굉장히 많다고 봅니다.

질문: 이번 일로 다른 업계에서도 기술직 종사자들에게 공감하게 될 거라고 생각하십니까? 그렇게 될까요?

네즈베츠카야: 기술직 노조 결성과 관련해서 흔히 듣는 비난은 “기술직 근로자들은 다른 산업에 비해 보수가 좋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아마존 창고 근로자가 아니라 구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염두에 두고 그 말을 하지요.

코로나19가 확실히 깨닫게 해준 점은 근로자가 조직을 결성할 때 문제점이 많다는 사실입니다. 세계적 유행병이 발생할 때 우리의 고용주는 이런 전염병 환경에서 근로자들의 안전을 위해 무얼 하죠?

그래서 저는 더 많은 미국 국민들이 노동조합 설립이 단지 임금 인상 협상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근로자가 존중 받고, 고용주가 근로자의 건강과 복지에 관심을 쏟는 작업 환경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모든 문제와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노조는 임금 인상 협상보다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레드와인: 베서머 노동조합 설립 투표 결과를 들을 때쯤에는 더 많은 기술 분야 노조 시위와 조직화 활동과 뉴스를 듣게 되리라 믿습니다. 결과에 상관없이 이미 탄력을 얻었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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