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dio waves from Earth have reached dozens of stars

지구를 발견한 외계 행성이 있을까?

외계생명체를 찾는 여정이 계속되는 가운데, 반대로 얼마나 많은 외계 행성이 우리를 발견했을 지 추측한 연구가 나왔다.

번역 : 정유희

오랜 기간동안 지구는 우주적 스케일의 숨바꼭질을 해왔다.

네이처에 발표된 이번 연구에 따르면, 약 1,700개 항성이 최대 5,000여 년 전부터 지구 생명체를 발견했을 수 있는 곳에 위치하고 있다. 태양으로부터 100파섹(parsecs, 약 326광년) 이내에 위치한 이 항성들은 나사의 탐색 위성인 테스(TESS, Transiting Exoplanet Survey Satellite, 통과 외계행성 탐색 위성)와 ESA(European Space Agency, 유럽 우주국)의 가이아(Gaia) 미션의 데이터를 통해 조사된 별들이다. 

이미 우리 우주 안에서도 항성을 공전하는 수많은 외계 행성들이 발견되었다. 지구의 일생 동안 다른 행성에서 이미 생명체가 생겨났다가 사라지지는 않았을까? 혹시 그들은 우리를 보았을까?

“우주는 역동적이다.” 코넬대의 칼 세이건 연구소 소장이자 이 연구의 주 저자인 리사 칼테네거(Lisa Kaltenegger)는 말한다. “별이 움직이면, 우리도 움직인다. 우선 지구가 태양 주위를 돌고, 다시 태양이 우리 은하 중심 주위를 돈다.”

외계행성의 약 70%는 횡단관측법(transit method)으로 발견된다. 행성이 별과 관측자 사이를 통과하면 항성의 밝기가 감소하는데, 이를 통해 항성의 주위를 공전하는 행성의 존재를 간접적으로 관측할 수 있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