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터 생태계 확대에 ‘올인’하는 팔라

국내 최대 대체불가능토큰(NFT) 거래소인 팔라스퀘어를 운영하고 있는 팔라의 제이슨 표 대표를 만나 팔라스퀘어를 운영하게 된 동기, 크리에이터 경제와 웹3.0 시대에 대한 생각, 현재 NFT 시장 분위기와 향후 전망, 구상 중인 사업 프로젝트 등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누구나 쉽게 이용 가능한 NFT 거래소 만들겠다.”

도전을 위해 크립토 세계로 떠난 모험

Q) 구글을 떠나 크립토 세계에 들어왔다. 왜 안정된 직장을 포기했나?

“구글은 정말 좋은 회사였지만 늘 나 자신을 더 무섭게 만들고, 나 자신을 ‘자극’해줄 수 있는 더 큰 도전을 갈구했다. 늘 ‘도전’을 좋아하는 편이다. 그러다가 크립토 세계에 눈을 떴다. 크립토만큼 빠르고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곳이 없었다. 그래서 도전 욕구가 더 커졌다.”

Q) 원래부터 크리에이터 경제에 관심이 많았나?

“웹 2.0회사로 대표되는 구글에서 유튜브 크리에이터들과 같이 일하면서 구글이 크리에이터 지원을 위해 상당히 노력하지만 아무래도 플랫폼 기업이다 보니 모든 데이터나 통제권은 결국 구글에 있는 걸 보고 이를 좀 더 민주화시킬 수 없을지 고민했다. 우리 모두가 크리에이터고, 모두가 자기만의 ‘특별한 재능’이 있다고 믿는다. 크리에이터가 이 재능을 최대한 발휘하며 돈도 벌 수 있는 건강하고 건전한 크리에이터 경제를 만들어 나가고 싶다.”

표 대표는 지난해 5월 팔라 대표로 취임했다. 팔라는 네이버의 자회사 스노우와 인공지능(AI) 기업 알체라가 합작한 벤처 회사다. 대표 취임 전에는 JP모건과 구글 등 글로벌 기업을 거쳤다. 대표 취임 후 야심 차게 내놓은 게 클레이튼(Klaytn) 기반 NFT 거래소인 팔라스퀘어다. 팔라스퀘어는 올해 1월 말 서비스 출범 후 국내 NFT 시장 1위를 차지하고 있다.

Q) 대표로서 하루를 어떻게 시작하나?

“출근 후 늘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는다. 우리의 존재 이유에서 시작해서 우리가 이 세상에 어떤 도움을 줄지, 즉 우리의 ‘비전’을 되새겨 본다. 이어 팀원들이 비전에 집중할 수 있게 동기부여를 해줄 방안을 고민한다. 끝으로 우리의 실행 계획이 제대로 추진되고 있는지를 검토한다.”

Q) ‘팔라’라고 하면 NFT 거래소인 팔라스퀘어가 떠오른다. 팔라스퀘어를 열게 된 배경은?

“커뮤니티와 크리에이터를 생각하다 보니 NFT 쪽이 결이 잘 맞는 것 같아 작년 말 NFT를 출시했다. 관련해 크리에이터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팔라라는 토큰도 만들었다. 또 NFT 거래소도 필요하다고 판단해 팔라스퀘어를 열게 됐다. 이렇게 여러 사업을 추진해 왔으나 크리에이터에게 가장 큰 가치를 주기 위해 다른 사업에 대한 우선순위를 낮추고 팔라스퀘어에 집중하는 쪽으로 전환하고 있다. 종국적으로는 팔라스퀘어, 알랍, 팔라 토큰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생태계를 만드는 게 목표다. 팔라는 웹 3.0 생태계에서 이들을 유기적으로 아우를 수 있는 웹 3.0 플랫폼인 셈이다.”

팔라는 지난해 11월 자체 NFT 프로젝트인 알랍(Alap)을 발행했고, 디파이(DeFi, 탈중앙화) 서비스 ‘팔라덱스(PalaDex)’도 출시했다. 팔라덱스는 자체 토큰 팔라를 포함해 다양한 토큰을 스왑(Swap)하고 디지털 자산으로 예치해 이자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2D 알랍(Alap)은 8월 3D 리브랜딩을 통해 IP 기반의 NFT 프로젝트인 알랍(ALAP: All Lives Are Palettes)으로 변경됐다.

Q) 팔라스퀘어 등과 관련 시기별 달성 목표는?

“팔라스퀘어가 지금은 클레이튼 기반이나 이더리움 기반의 멀티체인으로 가야지 제대로 된 시장이 될 걸로 믿는다. 연말까지 멀티체인으로의 전환이 목표다. 일반 투자자의 NFT 시장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누구나 더 쉽게 거래할 수 있게 해주기 위한 방법을 찾고 있다. 디지털 지갑(digital wallet)이란 개념이나 크립토를 사서 자신의 개인 지갑에 보내서 NFT를 거래를 한다는 개념을 난해하게 느끼는 사람이 많다. 내년 상반기까지 이 방법을 찾아내는 게 목표다. 또 멀티체인으로 전환한 이후 내년에는 아시아와 글로벌 시장 공략도 노리고 있다.”


“대부분의 디지털 자산뿐 아니라 피지컬 자산도 NFT로 전환될 것이다”

웹3.0은 3세대 웹 기술 혁신을 말한다. 현재 진화하고 있고, 여전히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정의가 없다. 다만 웹3.0이 탈중앙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블록체인 기반 기술을 광범위하게 활용한다는 데는 이견이 없다. 또 엔드 유저가 생산한 콘텐츠를 무작정 알려주기보다는 기계학습과 인공지능을 통해 각 유저에게 필요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걸 특징으로 해서 웹3.0의 대표적인 키워드로 개인화, 지능화, 상황인식이 언급된다. 반면 이전의 웹2.0 시대는 참여, 공유, 개방을 특징으로 유저들이 적극 참여해서 정보를 만들고 공유하는 사회적인 연결성을 중시했다.

Q) 웹3.0 시대다. 웹3.0의 잠재력을 어떻게 보는가?

“인터넷이 혁명을 일으켰지만 데이터나 온라인 콘텐츠 복제가 쉬워 콘텐츠의 가치를 떨어뜨렸다. 하지만 이제 블록체인을 통해 디지털 자산을 소유하고 증명할 수 있는 투명하고 탈중앙화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엄청난 잠재력을 가진 신기술이 등장한 것이다. 이미 피지컬 세상보다 디지털 세상에서 더 많은 혁신과 콘텐츠가 창조되고 있다. 앞으로 이런 콘텐츠에 대한 가치가 매겨지면 피지컬 세상의 콘텐츠 가치를 뛰어넘는 디지털 세상의 콘텐츠 가치가 창조될 수 있다고 본다. 우리가 블록체인을 ‘패러다임 전환’으로 간주해 이 분야에 ‘올인’하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Q) 올봄 골드만삭스가 실물자산 토큰화에 NFT를 적용하는 방식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NFT의 확장 범위가 넓어지고 있다. NFT의 확장 범위를 어디까지로 보는가?

“대부분의 디지털 자산이 NFT로 전환될 것이다. 피지컬 자산도 NFT와 많이 연결되면서 갈 수 있다고 본다. 부동산은 물론이고 실제 세상에서 존재하는 다양한 특허나 자동차 소유권(등록증) 등도 온라인상에서 블록체인으로 투명하게 코딩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편의성뿐만 아니라 비용 효율성도 높아질 것이다. 또 어떤 물건을 샀을 때 그것을 쓰고 버리기보다 디지털 수집품으로 만들 수 있을지 모른다.”

Q) NFT 투자자 보호를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나?

“무엇보다 투자자 보호를 위해 스캠(scam, 사기) 프로젝트를 줄이기 위해 애쓰고 있다. 팔라스퀘어에선 모든 NFT가 컨트랙트 검증을 통해 스캠 없이 공식 NFT만 입점되므로 투자자는 스캠 걱정 없이 구매할 수 있다. 두 번째로는 지금은 개개인들의 지갑을 통해 거래해야 하다 보니 지갑을 쓸 줄 아는 전문지식이 있어야 하는데, 일반 투자자까지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해킹 리스크를 줄이면서 더 쉽고 편하게 거래하게 만드는 방안을 찾고 있다. 여기에 덧붙여, 투자자 보호를 위해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여러 정책이나 규제를 같이 고민하며 어떻게 더 건전한 NFT 생태계를 만들면 좋을지도 논의하고 있다.”

Q) NFT 판매와 크리에이터의 수입 얘기를 안 할 수 없다.

“웹2.0보다 웹3.0이 더 평등하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본인이 만든 창작물에 대한 대부분의 수입을 모두 가져갈 수 있어서다. 또 엄청난 창조를 했을 때 (인기를 끈다는 가정하에) 영구적으로 거래가 되면 될수록 그만큼의 로열티를 가져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즉, 크리에이터는 지속가능한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Q) 팔라의 주요 고객은 누구인가? MZ세대인가?

“대부분이 20, 30대다. 아직은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말)가 많지만 우리가 우리 서비스를 쉽게 이해하게 만들고 알리면 40대, 50대, 60대, 아니면 그 이상 연령대라도 더 많은 NFT 창작물을 공유하고 거래할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이들의 참여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현재도 가장 고가의 알랍 홀더들은 주로 40~50대다.”

Q) 팔라스퀘어가 극복해야 할 가장 중요한 기술적 과제는 무엇인가?

“서버 다운 등 사소하지만 기술적으로 챙겨야 할 게 정말 많지만 결국 이런 기술적 문제들은 다 해결할 수 있다. 하지만 전술했듯이 NFT를 거래하거나 블록체인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지갑을 통해서 해야 하는데 이게 일반인들에게 어려워 이 문제부터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한다. 디지털 지갑 없이도 어떻게 크립토로 NFT를 더 쉽게 거래할 수 있게 만드느냐는 가장 중요한 ‘페인 포인트(pain point, 고객 불만)’와 연결된다. 다만 6개월 안에 이 문제를 해결하고 싶지만 규제기관 등 여러 이해관계자들과 복잡하게 얽혀있는 문제라 더 시간이 걸릴 수 있다.”


NFT 시장하면 떠오르는 회사

최근 글로벌 자산시장 붕괴 속에서 뜨거웠던 NFT 시장 분위기도 얼음장처럼 얼어붙었다.. 많은 NFT의 가치가 급락하면서 일각에서는 미래의 생존가능성에 대한 의문도 나오고 있다. NFT 시장 급락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최근 디지털 자산의 급락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블록체인 데이터 플랫폼인 댑레이더(DappRadar)에 따르면 세계 최대 NFT 시장인 오픈씨의 거래량은 올해 5월과 8월 4개월 동안 무려 99% 급감했다. 코인마켓(CoinMarket)은 연초 1조 달러가 넘었던 전 세계 암호화폐 시장 규모가 9,700억 달러 수준으로 15%가 쪼그라들었다. 주요 암호화폐 가격은 급락했고, 특히 NFT 거래에 활발하게 쓰이는 이더리움 가격이 반토막이 난 게 NFT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줬다. 표 대표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Q) 현재 NFT 시장이 상당히 위축됐다. 일각에서는 ‘폭락’이라는 말도 나온다.

“팔라스퀘어도 거래량이 상당히 줄었다. 우리가 금리나 물가 등 거시경제적 요인을 바꿀 수는 없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가 해야 할 일, 즉 NFT 어답션을 원활하게 만들기 위해 여러 업체들과 협력하고 있다. 우리는 지금 어떻게 하면 더 좋은 NFT 성공 사례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지 집중하고 있다. 또 이렇게 힘든 때일수록 크리에이터에 대한 지원을 늘리고, 그들이 더 의미있고 재미있게 활동할 수 생태계를 만들려고 애쓸 예정이다. 시장 상황이 안 좋아도 이렇게 우리 존재의 본질이 흔들리지 않으면 시장에서 결국 살아남을 것이다.”

제이슨 표 팔라 대표

Q) NFT 시장 예상은?

“최악의 상황을 고려해서 움직이고 있다. 이런 상황이 1년 정도 더 갈 수 있을지 모른다. 하지만 이 고비만 넘기면 시장이 정상화 내지 활황세로 전환될 수 있다고 기대한다.”

Q) NFT 시장이 위축된 가장 큰 원인은?

“가장 큰 원인은 물가나 금리 등 금융환경일 것이다. 두 번째는 크리에이터나 투자자들이 NFT 시장에서 빨리 돈을 벌려는 욕구가 너무 강했던 것 같다. 물론 이것을 무작정 부정적으로 볼 수는 없으나 어쨌든 그들의 기대치가 너무 높았다. 끝으로 크리에이터와 강력한 유대감을 형성해 커뮤니티를 만드는 문화가 정착되지 못했다.”

Q) NFT 정보에 더해 민팅과 일정 등을 공유하는 커뮤니티를 준비하고 있다고 들었다.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

“우리가 진행하는 사업을 투명하게 공개하려고 한다. 또 온·오프라인 행사를 열면서 소통의 장을 더 자주 열거다. 필요하면 AMA(Ask Me Anything) 등도 더 자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팔라는 6월 AMA 행사를 열어 지난 8개월간의 행보를 되돌아보고, 팔라의 비전과 하반기 사업계획을 공개했다. 팔라는 이 자리에서 팔라가 만들어나갈 웹3.0 생태계에 대한 전반적인 로드맵을 제시하며 투자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Q) 해외 시장 진출 계획이 있다면?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을 고려 중이다. 동남아 시장의 크립토와 NFT 시장 잠재력이 상당하다고 판단한다. 한국에서 가진 좋은 자산을 잘 활용해서 진입하기 좋다고 보는 곳이 동남아 시장이다. 일단 국내 시장을 잘 다져놓고 내년 후반 이후 아시아 시장 진출도 노려볼 생각이다.”

Q) 팔라는 어떤 회사로 기억되길 바라는가?

“국내가 됐건 아시아가 됐건 NFT라고 하면 지금은 오픈씨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앞으로는 팔라를 생각해주시면 좋겠다. 팔라를 믿을 수 있는 NFT 탑(top) 플랫폼으로 인정받게 만들겠다. 이를 위해 사용자들이 느끼는 불만을 매일 분석하고 매일 대책 회의를 열고 있다. 팔라의 슬로건이 ‘옳은 일을 하라(Do the Right Thing)’다. 우리가 오래 사랑받고 장수하려면 당장의 돈벌이에 급급하기보다는 유저와 크리에이터와 함께 성공하기 위해 고민해야 한다고 본다. 이런 고민에서 우리의 경쟁력도 생길 것이다. 지속가능한 회사를 만들겠다.”

  • 위 인터뷰를 진행한 이진원 MIT 테크놀로지 리뷰 수석 에디터는 외신·출판 전문 번역회사인 에디터JW 대표다. 코리아헤럴드과 로이터통신, Asia Times 등에서 기자·편집인·에디터 등으로 일했다. 김대중 정부 시절 기획재정부 경제홍보기획단에서 근무하며 장관상을 수상했다. 《구글노믹스》, 《문샷》, 《필립 코틀러 마켓 5.0》, 《도시의 승리》, 《논리의 기술》 등 IT·경제·경영 분야 서적을 100권 넘게 번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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