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Taliban, not the West, won Afghanistan’s technological war

아프간 기술전의 승자는 탈레반이다

아프간 전쟁에 뛰어든 미국이 이끄는 연합군은 탈레반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강력한 화력과 장비를 갖췄고, 자금도 훨씬 더 풍부했다. 그러나 전쟁 중에 일어난 기술 발전을 가장 유리하게 활용한 쪽은 연합군이 아닌 탈레반이었다.

끔찍한 인명 피해에도 불구하고 전쟁 중에 종종 혁신적 기술이 개발되곤 한다. 물론 반대로 그런 피해가 나기 때문에 혁신적 기술이 개발되는 것일 수도 있다. 가령 1797∼1815년 프랑스혁명 당시 프랑스가 나폴레옹 1세의 지휘 하에 유럽의 여러 나라와 싸운 나폴레옹 전쟁(Napoleonic Wars) 중 식량 전달 과정에서 음식이 상하는 것을 막기 위해 등장한 게 통조림이었다. 또 1861~1865년 일어난 남북 전쟁 때는 잠수함 기술이 발전했다. 제2차 세계대전은 복엽기(複葉機), 기병, 마차를 갖고 시작했지만, 종전 무렵에는 레이더, V2 로켓, 제트 전투기, 원자폭탄 등이 등장했다. 그리고 무엇보다, 영국이 암호 해독본부인 브레츨리 파크(Bletchley Park)에서 독일군 암호를 해독한 걸 계기로 컴퓨팅 혁명의 서막이 열렸다. 

전쟁의 승자는 늘 기술적으로 가장 앞선 쪽이라고 말할 수 있다. 새로운 발명품들은 승리한 군대가 변화한 환경에 적응할 수 있게 해주고, 새로운 시스템은 그들이 공격 목표를 추적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 신무기는 이전보다 더 효율적으로 적을 무너뜨릴 수 있게 해준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