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an internet lie about the Capitol invasion turned into an instant conspiracy theory

미 의사당 난입 사태에 대한 음모론의 탄생 과정

미 의사당에 대한 시위대의 난입이 반대파에 의해 유도된 것이라는 거짓 주장들이 언론과 운동가들, 공화당 정치인에 의해 급속도로 퍼지고 있다.


유명 극우 인사들이 워싱턴DC의 국회의사당에 난입하는 장면을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함과 동시에, 트럼프 지지 커뮤니티에서 거짓 루머가 돌기 시작했다. 폭도들은 사실 트럼프 지지자들에 대한 안 좋은 인상을 심기 위한 안티파(Antifa) 운동가들이라는 것이다. 루머는 사실이 아니라고 여러 번 밝혀졌고, 심지어 시위를 주도하며 실시간으로 중계하고 있던 MAGA 인사들의 여러 발언들을 통해서도 사실이 아님이 밝혀졌다.

이런 거짓의 씨앗은 지난해 극우 사이트들에 ‘시위자들을 태운 버스들이 소도시들에 소란을 일으키기 위해 파견된다’라는 등 안티파들에 대한 잘못된 주장들이 퍼질 무렵 이미 심겨졌다. 트럼프 대통령 스스로도 지지자들에게 반 파시스트 시위자들이 악역으로 여겨지도록 그러한 주장들을 거듭했다.

대통령의 이런 평소 행보는 이번의 거짓 소문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루머는 소셜 네트워크, 뉴스 방송, 온라인 미디어 등에서 급속도로 전파되었고, 일부 공화당 정치인들의 지지와 함께 증폭되었다.

미디어 정보 회사 지그날랩(Zygnal labs)에 따르면, 이 루머는 인터넷에서 24시간 안에 최소 41만 1,099번 언급되었다. 루머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호응을 얻어가며 왜곡되며 살이 붙었고, 비주류 플랫폼을 거쳐 주류 언론까지 퍼지며 공화당 의원이 폭동의 원인으로 안티파 운동자들을 지목하는 일까지 생겼다.

사건의 경과

6일 의회의 선거인단 투표 인증이 시작되자 의사당 밖의 트럼프 지지 집회는 순식간에 아수라장으로 변했다. 동부 표준시로 오후 2시 반 즈음, 시위자들은 경찰의 저지선을 뚫고 의회 건물 주위로 몰려들었다.

오후 3시 30분경, 유명한 우익 음모론자 린 우드(Lin Wood)는 일부 트럼프 지지자들에게 인기를 끄는 팔러(Parler)라는 소셜 네트워크에 글을 올렸다. 그는 폭도들이 안티파 지지자들이었으며, 한 의사당 폭도의 사진과 ‘phillyantifa.org’에 올라온 것으로 추정되는 사진이 동일한 인물의 사진이었다고 주장했다. 그 게시물은 560만 조회수와 5만 6,000개의 좋아요를 얻었고, 이후 루머들의 씨앗이 되었다.

한 시간 후, 우드는 팔러에 또 다른 사진을 올렸다. 두 번째 게시물은 의회 회의실의 부통령 연단에 서 있는 한 남자의 사진에 주석을 단 것이었다. (현재 이 사진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가장 널리 알려진 사진이 되었다.) 그 게시물에는 게티이미지의 윈 맥나미(Win McNamee)라고 추정되는 사진작가가 발코니에서 폭도들을 바라보는 모습에 커다란 빨간 원이 그려져 있었다. 우드는 그 사진작가의 존재 자체가 폭동이 미리 설계되었다는 증거라고 주장했다. 두 번째 게시물 또한 첫 번째 게시물만큼 주목을 받았다.

거기서부터 루머는 팔러를 넘어 주류 소셜미디어로 퍼졌다. 안티파 루머를 주장는 트윗들은 순식간에 수만개의 리트윗을 받았다. 우드의 트윗을 포함한 일부 트윗들은 더 이상 볼 수 없지만, (우드는 6일 오후 트위터에서 영구적으로 정지당했다) 아직 일부는 남아 있다. 오후 4시 39분, 트럼프를 지지하는 TV 목회자 마크 번즈는 유명한 큐에이넌(QAnon) 팔로워이자 의회 건물을 점거한 그룹의 일원인 제이크 안젤리(Jake Angeli)의 사진을 트윗했다. 번즈는 “이 사람은 트럼프 지지자가 아니다… 이것은 계획된 #안티파 공격이다”라고 주장했다. 트럼프의 아들 에릭 트럼프는 이 글에 좋아요를 눌러 450만 명의 팔로워들에게 추가적으로 노출시켰다. 거짓임에도 불구하고 번즈의 트윗은 아직 트위터에서 별도 주의 표시 없이 볼 수 있다.

루머는 오후 중반까지도 페이스북에서 퍼지고 있었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가 모니터링하던 여러 ‘선거를 훔치지 마라(Stop the Steal)’ 페이스북 그룹들은 시위자들의 사진에 용모와 문신, 차림새 등을 안티파 상징과 상세히 비교하는 주석을 달아 게시했다. 이 게시물들의 참여도는 그룹들의 다른 컨텐츠보다 높았고, MIT 테크놀로지 리뷰는 몇몇 이미지와 글들이 여러 단체에서 중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페이스북은 게시물들 중 일부를 삭제했지만, 아직까지도 많은 게시물들이 남아있다.

루머는 페이스북을 거치며 안티파 참여의 다른 ‘상징’들을 포함하며 변형되었다. 여기에는 MAGA 모자를 거꾸로 쓴 폭도들은 안티파 지지자들이라는 주장과, 경찰 저지를 뚫을 정도의 이런 대규모 시위는 조직화된 계획의 일부일 수밖에 없다는 주장도 포함되어 있다.

오후 5시, 루머들은 정치인과 언론사의 귀까지 흘러갔다. 공화당 소속 애리조나주 하원의원 폴 고사르(Paul Gosar)는 무릎 보호대를 착용한 폭도들의 영상이 안티파 시위에 나타나는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는 우익 운동가 마이클 커드리(Michael Coudrey)의 트윗을 리트윗 하기도 했다. 해당 트윗은 현재 삭제된 상태고, 커트리의 트위터 계정 또한 정지당했다.

매트 게츠 공화당 하원의원(플로리다)이 의사당에서 시위 사태 배후에 안티파가 있다고 발언하고 있다.

오후 7시 45분, 사라 페일린(Sarah Palin)이 린 우드가 팔러에 올린 글을 그대로 반복하며 안티파 지지자들이 폭도들을 이끌고 있다고 폭스 뉴스에서 주장했다. 폭스뉴스 진행자 로라 잉그람(Laure Ingraham)은 루머를 계속 증폭시켰고, 워싱턴타임즈와 같은 비주류 보수 언론들은 ‘안면 인식 회사가 폭도들의 신원을 확인했다’는 기사와 같이 루머들이 사실이라는 기사들을 게재했다. 워싱턴타임즈는 후에 기사를 내렸지만, 지그널에 따르면 기사는 삭제되기 전까지 트위터에서 8만 7,800번, 페이스북에서 8만 9,700번 공유되었다.

그 후, 시위가 끝나고 늦은 저녁에 의회가 재개되자 공화당 소속 플로리다 하원의원 맷 게츠(Matt Gaetz)는 불 같은 연설을 통해 안티파를 비난했다. 연설에서 그는 “오늘 의회 건물을 점거한 사람들 중 일부는 트럼프 지지자가 아니었다. 그들은 트럼프 지지자로 위장하고 있었고, 사실은 폭력 테러 단체 안티파의 일원이었다”고 주장했다.
게이츠는 현재는 삭제된 워싱턴타임즈 기사를 인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7일 아침 공화당 하원의원 모 브룩스(Mo Brooks)는 “파시스트 안티파 (ANTIFA)가 교묘한 전술로 국회의사당 공격을 조정했다”고 트윗했다. 그는 증거를 제시했다고 주장했지만, 그의 이후 설명들은 주로 다른 온라인 유언비어를 언급하거나 “#가짜뉴스 매체(fakenewsmedia)”를 공격했다. 그의 트윗은 몇시간 만에 2만 5,000번 리트윗 되었으며, 계속해서 빠른 속도로 공유되고 있다.

미래의 암시

이 모든 일들은 트럼프가 의사당 시위자들이 그의 지지자들이라고 분명히 밝히고, 스스로 그들에게 워싱턴으로 가서 선거단 투표결과 인증이 부적절하다 주장하며 이를 저지하라고 촉구했음에도 불구하고 일어났다.

이번 의사당 시위 루머의 빠른 확산은 14일 후 트럼프 대통령이 물러난 이후에 어떤 일들이 생길지 – 트위터와 페이스북이 트럼프의 소셜 미디어 계정을 계속해서 차단하더라도 – 보여준다. 우익 음모론자들의 네트워크는 가장 전략적이고 영향력 있는 목소리를 잃겠지만, 트럼프가 없더라도 충분히 위험성을 유지할 수 있다.

트럼프 지지자들, 우익 언론들, 그리고 일부 정치인들은 6일 미국 현대사 중 가장 수치스러운 순간을 직접 지켜봤음에도 불구하고, 자신들에게 더 유리한 진실을 믿는 것을 택했다. 그것이 거짓이던 아니던 말이다.

미리보기 3회1회

MIT Technology Review 구독을 시작하시면 모든 기사를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